【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唯名論)이란 `보편적인 개념은 말뿐이다.`라는 관점으로서 다른 말로는 `명목론, 노미널리즘`이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보편적인 것은 오직 이름뿐이다.`라는 주장이다. 많은 개체(예를 들면, 복수의 인간)에 대해 하나의 명칭(인간)이 대응하고 있을 때, 많은 것들에 대하여 하나의
'실재론'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 철학사에 등장한다. 이 때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
唯名論)의 전형적인 예이다. 수학(數學)은 앞에서 말한 기호로서의 보편자(普遍者)에 관계되는 지식의 모범이라 하였다.
감정이나 정서에 대해서도 똑같은 원리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외적 자극에 대한 이론적 반응이 감각인 데 반하여, 실천적 반응은 쾌(快)·불쾌(不快)의 감정이다. 선(善)이란
唯名論 : 보편은 실재가 아니라 단지 이름에 불과하다는 이론)에서 어느 정도 영감을 받은 글로 개인의 존재가치를 형식이나 질료 중 어느 하나가 아니라 전체존재(entitate tota)로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체존재라는 개념은 뒤에 나온 단자(單子 monad) 개념의 첫 싹이었다.
졸업 후 제나에서 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