唱和 應酬하였던 사람이다. 그리고 옥봉의 아우 또한 시와 문장에 능하여 서시랑 문상과 서상국 문종 형제가 그에게 글을 배우기도 했다.
옥봉은 태어나면서부터 남다르게 총명하고 지혜로워 문자를 가르치자 남보다 뛰어나게 깨우쳤다. 어려서부터 가사 노동이나 길쌈, 바느질 등에는 관심이 없었고,
唱和詩序)>에서 말하기를, “옛사람들의 문장은 공교롭게 지을 수 있어서 지은 것이 아니라, 공교롭게 짓지 않을 수 없어서 지은 것이다. (위의 책 154쪽 인용)라는 말과 깊은 연관이 있다.
고대 중국의 시론가들은 “시는 자연스러움을 중시한다(詩貴自然)”거나 “시는 자연스럽고 공교로운 것을 최상
唱和詩를 들은 다음, 원자허도 시 한 수를 지어 위로하고 용기 없는 유신들의 무능을 꾸짖는 유응부의 고함소리에 놀라 꿈을 깨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비록 소설적인 구성이 완벽하지 못하다 할지라도 분명한 풍자정신에 입각하고 있다. 이러한 풍자수법의 몽유록은 상대의 [삼국유사] 소재 조신의 꿈
唱和 및 간간이 친구들의 합창으로 구성되어있는 아가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사랑의 시작(1:1~2:7), 사랑의 진전(2:7~3:5), 사랑의 갈등(3:5~8:4), 사랑의 승리(8:4~8:14) 순으로 점차 성숙해가는 사랑을 묘사하고 있다. 내용전개에 있어서 커다란 사건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결혼 전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질 것을
話說唐孝廉將賽兒庚帖寫出去後, 遠近皆知是位女才子。
각설하고 당효렴은 당새아 사주단자를 써서 주고 원근에서 모두 이 여인이 재주가 있음을 알았다.
那些富貴子弟全不照照自己形相, 是滿面的酒肉;
부귀한 자제가 전부 자기 형상을 비춰보지 않고 술과 고기를 본 듯 얼굴이 기뻐했다.
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