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書)〉로 불렸다.《한서(漢書)》의〈예문지(藝文志)〉에는 “옛날에는 왕실에서 대대로 사관을 두었는데, 좌사는 말을 기록하고 우사는 일을 기록하였으며 일의 기록이 《춘추(春秋)》가 되었고, 말의 기록이《서경》이 되었다.”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미루어《서경》은 단순 역사 기록을 모아놓
商書)의 이훈(伊訓)ㆍ태갑훈(太甲訓)등을 가리킨다. 주(周)의 삼서(三誓)는 『서경』 주서(周書)의 태서(泰誓) 상ㆍ중ㆍ하 3편을 가리킨다. 무성(武成)ㆍ홍범(洪範)도 주서의 편명이다.
을 보십시오. 모두 글의 지극한 경지입니다. 그 장(章)에 갈고리를 달고 구(句)에 가시를 붙여 어려운 말로써 기교를
商書 說明中』, 保景文化社, 1987, 194쪽)과 “非知之實難 將在行之”(『春秋左傳, 昭公十年』 下, 中華書局, 1991, 693쪽)이다. 그런데 전통 유학에서 ‘知’의 중요한 대상은 선험적인 ‘도덕 의식’이고, 이 선험적인 ‘도덕 의식’은 행함의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행함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준으로 여겨
관리·운영하는 제도도 정립되었다. 『주례(周禮)』에 따르면, 주나라가 방직업을 “부녀자의 일(婦功)”로 적극 장려하고 왕공·사대부·백공·상려·농부 등과 함께 국가의 6대 직종으로 규정했으며 전문적인 관리 기구와 제도를 마련해 견직물 생산을 국가적으로 통제했다. 『상서(商書)』에 따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