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상제사의 기원과 역사
예전부터 조상제사는 있었지만, 완전히 정착된 것은 조선시대이다. 〃조선은 유교국가였고 후대로 갈수록 주자학을 신봉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그렇기에 많은 양반들이 주자가 저술한 책 중에 하나인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읽었고, 책에 나오는 사시제(四時祭)·초조제(初
오례 조선왕조는 성리학(性理學)을 국시(國是)로 하는 유교국가이다. 성리학적 이상국가를 건설하기 위하여 예악제도를 우선적으로 마련하였으니, 태종대(1400-1418)부터 착수하여 세종대(1418-1450)를 거쳐 성종 5년(1474)에 완성한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가 그 하나이다.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國朝五禮儀)에 실려 있다.
세자 책봉례는 원자를 세자로 책봉한다는 임명서를 수여하는 의식이다. 임명의식인 것이다. 조정의 백관들을 모아놓고 책봉례를 거행한 후 바로 종묘에 이 사실을 고하고 팔도에 알린다.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세자의 임명을 선포하는 셈이다. 세자의 임명서는 죽책문(
國朝五禮儀),』『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오례의주(五禮儀註)』등은 그 좋은 예 이다.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전반에 이르러서는 무엇보다도『소학』의 이해와 실천이 강조되었다. 이 시기에는『소학』이야말로 바로 성리학적 예 의식을 집약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믿었다. 16세기 중·후기에
(1)조선왕릉의 위치적인 부분 1~2페이지
생활풍수란?
생활풍수는 중국에서 기원한 전통적인 학문이다. 주변 환경과 에너지 흐름을 조화롭게 조정하여 사람들의 행운과 풍요로운 생활을 도모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는 주택, 사무실, 상업 공간 등의 건물 설계와 인테리어, 위치 선택, 가구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