園幸乙卯整理儀軌)’가 전해진다. 이는 정조 19년(1795)에 모후인 혜경궁 홍씨의 갑년(甲年·회갑)을 맞아 화성(華城)의 현융원(顯隆園)에 행차하여 잔치를 베푼 기록이다.
이 의궤 찬품조에는 왕과 자궁(慈宮)과 여형제들이 한성 경복궁을 출발하여 화성에 가서 진찬(進饌)을 베풀고 다시 환궁하는 8일 동
園幸乙卯整理依軌”로 대비(왕의 어머니)에게 7차례의 음식상을 낸 적도 있다는 기록이 있다. 궁중에서의 식사는 늘 호사스럽게 산해진미를 먹었던 것은 아니며 왕의 식성에 따라 궁의 상황에 따라 달랐다.
마지막 왕조의 왕족을 모셨던(고종, 순종, 윤비) 생존자들에 의하면 궁중에서는 왕이나 왕
서론
문화원형은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를 계획 할 수 있는 우리 삶의 본래 모습으로, 찬란했던 문화든, 오류의 역사든 그 과정 속에 인간은 어떠한 것에 가치를 두고, 어떠한 문화 산물을 매개로 소통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오래된 역사가 가지는 문화원형의 정신적 가치는 무엇보다
Ι. 서론
우리 부부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만 해도 나오는 연금과 자식들이 보내주는 용돈과 간간히 하는 알바 덕분에 완전히 풍족하지는 않지만, 부족하지는 않은 삶을 살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자식들의 집이 어려워지자, 용돈을 주지 말라고 하였기에 다소 궁핍해졌다.
최근
성으로써의 기능으로 본 정신뿐 아니라 화성의 잉태부터 축성 과정, 그리고 그 완공에 이르기까지 화성에는 정신이 살아 있다. 세상 어느 물질이든 정신이 들어있지 않는 것이 없겠지만, 또 나라 안의 여러 성들에도 나름대로의 정신이 깃 들어 있지만, 수원의 화성은 뭇 성들과 다른 소중한 정신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