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보화의 심화과정 속에서 지식경영, 지식인프라, 지식강국 등 지식신드롬이 부상하면서 지식화가 새롭게 모색되고 있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산업사회 패러다임이 정보사회패러다임으로 이행하면서 정보화가 행정과제로 규정되었으며, 정보사회에 대한 준비와 논의가 주류를 이루
■ 일본의 수치문화[shame culture , 羞恥文化]
‘일본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국화와 칼’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문화연구의 필독서로 꼽힌다고도 하며, 나에게 일본을 보게 하는 관점을 제시해 주었다. 저자인 루스 베네딕트는 일본사람들의 인성을 분석함으로서 일본사회를 이
culture’인데 라틴어의 ‘cultura(경착하는 것)’을 어원으로 15세기 중반부터 영어로 사용한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이처럼 문화는 사상, 언어, 종교, 가치관 등 사회의 전반적인 영향을 받아 국가별로 다양한 문화가 발생한다.
홉스테드(Geert Hofstede) 는 문화는 개인의 특성이 아니며, 같은 교육과 생활 경험
1. 문화의 정의
문화정책(culture policy) : 헌법 제 9조 ‘문화의 계승과 발전 조항(전통문화 계승발전, 민족문화 창달 노력)’
공공 기관에서 문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는 공공 활동
1) 文化의 일반적 의미
- 다의적 : 아무 단어에 뒤에 붙이면 하나의 문화=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 + 다양한 형태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1) 쿨리는 자아개념이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거울에 비친 자아’라는 개념을 발달시켰다.
2) 자아개념이란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거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