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 중기의 회화 역시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의 대란과 격렬한 당쟁이 계속되던 정치적 불안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화풍을 이룩하였다. 한편으로는 안견파 화풍, 절파화풍 등 조선 초기 이래의 전통을 나름대로 계승, 발전시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영모나 화조화(花鳥畵), 묵죽(墨竹), 묵매(
문인화론의 효시
- 소식, 이공린, 소동파
북송(北宋) 문인화(文人畵)
중국의 역사적 전통에서 시와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로서, 그림 속에 시정(詩情)이 들어 있거나 그림 속에 의경(意境)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송대의 화가들 중에는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우아한 시를 써넣는다거나 제재로서 시를 빌
동양화론
청대회화
1. 시대적 배경
17 - 20C 청대는 명나라 이후 만주족 누르하치가 세운 정복왕조로서, 중국 최후의 통일왕조(1636-1912)이며, 중국 근대사는 정대 말기에 시작된다.
회화분야에서는 특히 화원화가들을 중심으로 사실주의적인 명암법과 원근법을 습득하려고 노력했으며 청대는 유난히 옛 것
동양화론
청 대 회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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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20C 청대는 명나라 이후 만주족 누르하치가 세운 정복왕조로서, 중국 최후의 통일왕조(1636-1912)이며, 중국 근대사는 정대 말기에 시작된다.
회화분야에서는 특히 화원화가들을 중심으로 사실주의적인 명암법과 원근법을 습득하려고 노력했으며 청대는 유난히 옛 것을 승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