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Ⅰ. 서론
조선사회는 18세기를 전후하여 크게 동요하고 있었고 그것은 향촌사회의 변화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16세기 향촌사회 안정을 통해 경제적 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었던 재지사족은 향촌 사회의 안정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졌다. 관권의 일방적인 향촌지배를 부정하고 그들의 자치적인
조선-군현제(郡縣制)
중앙 정부는 수령(守令)에게 군현의 통치권 위임하여 향촌사회 통치하게함
수령은 중앙정부, 재지사족과
상호 보완적 관계
향촌사회 권력장악
유향소 중심으로 향약시행
향회(鄕會)를 통해 향촌사회의 권력 장악. 리(吏), 민(民) 지배
밖 수령권과의 <유착과 길
士族는 불만이 많아 征韓論에 진 議들이 하야(下野)한 것은 불평士族의 반란의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반란은 근대병제(近代兵制)의 정비에 힘쓴 정부군에 의해 진압되었다. 서남 전쟁(西南) 이후 士族의 반란은 없어지고 대신 언론을 통해 정부를 비판하려는 자유 민권운동이 활발해 져 갔다.
자유민권
고려시대에는 개경(중앙 무대)에서 벼슬하던 귀족계급을 경족京族이라 하고 지방세력(地方土豪)을 향족鄕族이라 하였다.
조선시대는 고려때 향족과 유사한 양반계급인 사족士族들이 지방으로 분산 하여 거주 하였는데,이들을 재지사족(在地士族)이라 하였다. 향촌을 지배하던 세력이라고 하면 맞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