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如來像)
석가여래상은 모든 불상의 근본이 되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지칭한다. 석가모니란 석카족 출신의 성자란 뜻으로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분이라는 의미이다. 석존이라고도 하며 여러 종류의 부처들 중에서 유일하게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인물이었다. 석가여래상은 인간으로 출생한 석가모니가
어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하위문화로서의 종교문화는 대단히 핵심적이며 중요하다. 때문에 우리가 일본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고 할 때 종교문화에 대한 이
해는 기본적이며 선행적인 작업일 것이다.
일본에서의 종교는 좀 특이한 점이 있다. 신도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성하게 여겨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을 말한다.)
-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
혜초의 생애와 밀교사상
1. 서론
혜초(慧超 또는 惠超)는 신라 성덕왕(聖德王) 혹은 경덕왕(景德王) 때의 고승(高僧)으로, 787년에 중국의 오대산 건원보리사(五臺山 乾元菩提寺)에서 입적하였다. 그의 인도 기행문(紀行文)인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이 1908년 중국 돈황에서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