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 · 심소(心所)를 말하고, 5위(位)로 분류할 때는 심왕만을 말한다고 한다. 여기서 5위는 만다라적 구조를 언급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심왕이란 중앙의 누런색(黃)을 뜻하고 이로써 심인은 비로자나불을 위시하여 『대일경(大日經)』을 소의(所依)하는 형태의 진언이 아닐까 추측하는 바이다. 그러나 무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의 양대 산맥은 보통 불교와 기독교로 보고 있다. 그에 따른 양대 종교와 관련된 예술과 건축물도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은 그리스도교 회화와 건축 등 100여 점의 다양한 유물을 통해 교회에서 어떻게 신
혜초의 생애와 밀교사상
1. 서론
혜초(慧超 또는 惠超)는 신라 성덕왕(聖德王) 혹은 경덕왕(景德王) 때의 고승(高僧)으로, 787년에 중국의 오대산 건원보리사(五臺山 乾元菩提寺)에서 입적하였다. 그의 인도 기행문(紀行文)인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이 1908년 중국 돈황에서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
0. 신도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을 의미한다. 신도는 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이며,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이다. 일본열도에 살고 있던 민족의 사이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전통적인 민족신앙 자연신앙을 기반으로 그냥 숭배해 왔기에 신사는 말할 것 없고, 종교조직
경교의 전래
와
한국 천주교의 창시까지
차 례
서 론 p3
본 론 p3
제1편 로마 가톨릭 교회의 한국 선교
제1장 가톨릭 선교 이전 기독교와의 접촉 가능성
1. 경교(景敎)의 동양 선교 p3
2. 경교의 한국 선교 가능성 p5
3. 고려시대 기독교와의 접촉 가능성 p5
제2장 선교 이전의 가톨릭 교회와의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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