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공자(孔子)
이후 서기전 551년 이천년이 넘는 동양사회의 역사에서 가장 높고 큰 위치를 가지
고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던 학자가 나타난다. 그가 바로 이름은 구(丘)이고 자는
중니(仲尼)인 공자(孔子)이다.
중국 최초의 역사를 기술한 사마천의 사기(史記)에는 공자의 일대기를 다음처럼 기
1.계선편(繼善篇)
자 왈 위 선 자 천 보 지 이 복 위 불 선 자 천 보 지 이 화
子-曰『爲善者는 天報之以福하고 爲不善者는 天報之以禍니라』
공자 가로되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하늘이 복으로써 갚으며, 선하지 못한 자에게는 하늘이 이를 화로써 갚느니라.”
참고 공자(孔子:서기전 552-479) ‧R
인이라는 것은 본래 도덕상의 문제로 있었지만, 공자는 이 仁과 天을 연관시켜서 이것은 상제가 인간에게 준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천명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에 대한 것이고, 인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즉 인은 천으로부터 온 존재이지만 인간의 내면에 와서 고정관념으로 되었다.
본문내용
1.
子曰 爲善者 天報之以福, 爲不善者 天報之以禍
⦁禍 - 재앙 화
해석 : 공자 왈 “착한 일을 하는 자는 하늘이 복으로써 갚고, 악한일을 하는 자는 하늘이 재앙으로써 갚는다.”
의미 :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하늘이 복을 주고,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하늘이 재앙을 준 다. 선한 행실
1. 머리말
주족(周族)의 선조(先祖)는 농업의 신 후직(后稷)이라고 전해지고, 상(商) 왕조 중엽 이후부터 한족(漢族) 농경민들의 영역 개척과 함께 남하하며 위수 유역 기산(岐山) 지역에 정착한다. 무왕의 증조부 고공단보(古公亶父)의 아들 계력(季歷)과 그를 계승한 창(昌)은 상 왕실과 관계를 맺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