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략화하거나 없애버린 듯한 흔적을 볼 수 있다. 이렇듯 고분 안에서 고구려는 중국의 천문관(天文觀)을 받아들이되, 고구려만의 관점으로 변용하려는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김일권,「고구려 고분벽화의 天文思想 특징 : ‘三重 天文 方位 標指 體系’를 중심으로」, 고구려발해학회, 1997, pp.93~107.
天文觀으로 착안하여 우주사물관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대립성을 표시하게 된 개념을 포함한 것이다.
③ 春秋戰國時代 이후의 陰陽
春秋戰國時代 특히 戰國時代에 이르면 陰陽의 인식에 대단한 발전이 있었다. 내용은 더욱 풍부해지고, 槪括性이 더욱 강해졌으며 運用은 매우 광범위해져서 古代의 素
고구려와 중국은 수백 년간 많은 물적 자원이나 인적자원의 활달한 교류가 있었으며, 그것은 두 나라의 문화적 성숙도를 한층 더 성장시키게 되었다. 이렇게 고구려와 중국의 문화에서는 겹치거나 비슷한 부분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그러한 부분에서도 고분과 관련된 중국과의 관계를 살펴
Ⅰ. 유학의 의의
고대사로부터 고려시기까지 한국사의 전개과정에서 역사의 발전단계의 고비마다 유학은 불교․도교․토착적 요소와 더불어 역사가 요구하는 이론과 이념을 제안하고 있었다. 그것은 선진 중국역사에서 앞서 체험하고 학문적으로 심화된 이론과 내용으로 유학이 성숙된 세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