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機不敢預泄。第七、第八句, 是說義師之主, 却是個女英雄也。”
徵側:쯩짝(14~ 43). 베트남(남 비엣)의 유력자인 락 장의 딸로 쌍둥이로 알려진 동생 쯩니와 함께 베트남을 지배하던 중국에 대대적인 반란을 일으켰다.
도사부인이 말했다. “이것은 쉽습니다. 2구절 시가 있습니다. 재주가 있어도 아
天機의 발현이고 자연에서 우러나오므로 윤리적인 척도로 가늠할 수 없다는 주장.
이 제기되었다. 이처럼 문학사상의 근거에 관한 논란과 더불어, 이행기때에 본격적인 발전을 보인 소설에서도 이와 기가 둘이면서 하나이나 그 중 기를 더 중요시 하는 ‘이기 이원론’ 과 이는 기의 원리일 따름이라
天機)로 그림의 본령을 밝히려는 태도이다.
“무릇 그림이란 반드시 천지의 조화를 궁구하고 음양의 운행을 참작하여 만물의 정과 사리의 변화가 가슴속에 가득한 연후에 붓을 잡고 화폭에 임하면서 정신을 모을 때, 산을 그리고자 하면 산이 보이고, 물을 그리고자 하면 물이 보이며, 무엇이고 하고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은 송강(松江) 정철(鄭澈)을 이야기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나오는 것들이다. 그리고 위의 세 작품은 가사 문학의 최고봉이라고 하는 점에 있어서 이론의 여지가 없다. 서포 김만중은 『서포만필』의 한 대목에서 천기(天機)가 자연히 발동하고 이속(夷俗)의 천박함이 없는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