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정호 사상의 배경
<송사>「도학전」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십오륙 세 때부터 여남 주돈이가 학문을 논하는 것을 동생 이천(정이)과 함께 듣고, 마침내 과거를 위해 배우는 것을 싫어하여 흔쾌히 도를 구할 뜻을 가졌다. 여러 학파의 학설을 두루 살펴보고 도가와 불가에 출입한 것이 몇 십
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
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론과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도 있다.
둘째, 왜란과 호란의 영향이다. 당시의 조선 사회는 왜란과 호란으로 신분제가 동요되고 윤리도덕이
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론과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고 있다.
3) 왕실의 전례(典禮) 논쟁으로 인한 파급효과
인조 대 원조추숭문제(元宗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
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른바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도 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54~5참조
3)왕실의 전례(典禮)논쟁으로인한 파급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