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기이편>
환웅-웅녀,→단군
하늘에서 내려온 자줏빛 끈→수로왕
해부루-금빛 개구리 모양의 아이(금와)
하백의 딸 유화-햇빛→주몽
꿇어 앉아 절을 하는 천마-혁거세왕
계룡-박알영
용성국왕-탈해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괴-
奇異, 到了第三次懷孕, 却與前二胎不同。
유온상생이자 장명백 차명중 백중생시 무심기이 도료제삼차회임 각여전이태부동
유온은 일찍이 두 아들을 낳아 장자는 백이라고 이름하며 차남은 중이라고 이름하며 백중이 태어날 때 매우 기이함이 없고 제 3차에 회임할 때 앞서 2명 회임할 때와 달랐다.
奇異(기이)’에 내포된 비합리적 인식론과 신비적 경험론, 이에 따른 세계와 자아의 대결의 불철저성과 소극적인 내면성에로의 퇴행을 들 수 있고, 그 형식적 한계로 詩(시)나 辭(사)를 빈번히 활용하는 서정적인 한문 문언체 단편서사 양식으로서 소수의 문인지식층의 고답적이고 폐쇄적인 문학 향유
奇異> 第二 「武王」.
‘서동요’를 무왕과 연결하여 배경설화의 내용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이 노래는 한 소년이 아름다운 공주를 아내로 삼기 위한 계략으로 만든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이 노래는 소박하고 장난스러운 동심이 서려있는 동요적인 단순성은 있으나, 깊은 문학적 배경을 발견하기는 어
奇異 2 에 나오는 것으로 원래의 내용은 백제 무왕이 왕위까지 오르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학생들에게 <서동요>에 대해서 교과서에 빠진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주었다. 무왕의 아버지는 짐승(이무기, 용 = 짐승??)이라는 점과 마지막에 아주 많은 황금을 발견한 무왕과 선화공주는 보물을 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