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의 사회적 기능은 최우선적인 기능이자 가치이다.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하여 가족이외의 사람들과 더불어 관계를 넓혀가게 되는 것이다. 동료들과의 놀이를 통해 양보와 겸양의 미덕을 배울 수 있고 선의의 경쟁과 승패의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
Ⅰ. 개요
우리 민족의 흥을 돋우는 꽹과리, 장구, 징, 북 등의 악기는 타악기 중심으로 실내에서 연주를 하면 대화가 불가능할 만큼 소리가 크나, 야외에서는 신명을 돋우기에 적합하다. 우리의 민요 중 지신밟기를 제외하면 풍물 반주에 의해 불려지는 민요는 없다. 풍물은 소리가 커서 노래와 사설이
Ⅰ. 개요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단어.구절과 문장.공식적 표현단위를 빈번히 반복하고 있다. 반복에 의해 형성된 대사는 구비전승물인 탈놀이의 특징적 면모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반복 방식으로 형성된 대사와 기존가요를 차용하여 형성된 대사는 탈놀이 대사의 율동감을 조성하는 기저층위를 이루
1. 글머리에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된 탈춤은 그 후 민족예술로서 성장하였다. 20세기에 들어 탈춤은 일제 시대라는 특수한 시대 상황과 탈춤 자체의 대응력 부재 등의 요인에 의해 쇠퇴하였으나 1970년대 들어서 새롭게 부흥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여기에서는 탈춤의 기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