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子改制考)≫를 편찬하기 시작하여 1898년에 간행하였다. 여기에서 그는 공자를 혁신의 선구자로 삼고, 공자가 ≪육경(六經)≫을 지은 목적은 요순(堯舜)과 같은 고대 성군의 말을 빌려 당시의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즉 그는 여기에서 공자의 이름을 빌어 변법의 정당성을 증명
經學은 그 사전적인 해석에 의하면 유교 경전의 내용을 연구하고 밝히는 학문이다. ‘經’은 본래 經維, 經營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經’을 典籍의 의미로 해석하게 된 것은 전국시대 이후부터였다. 그 당시에 ‘經’으로 지칭된 것은 유가의 典籍 뿐만이 아니었으나, 공자가 ‘孔子謂老聃曰丘治
孔子敎) 수립 등이며, 그것도 양무운동과 같이 각 지방에서 개별적·부분적으로 행해진 것이 아니라 전국규모에서 통일된 방침 아래 실시되었다. 이 일련의 개혁을 추진한 주체는 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폐지 등의 계몽활동
Ⅰ. 서 론
1)변법론의 등장배경
-대만사건, 청불전쟁에서의 패배를 통해 양무운동의 부족한 부분을 자각하였고, 관독상판 중국 청나라 말기에 정부에서 감독하고 상인이 경영한 민수기업의 운영방식.
[네이버 지식백과] 관독상판 [官督商瓣] (두산백과)
식 양무기업이 부강추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