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代 정치와 經學
공자는 춘추 전국 시대에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아쉽게도 그의 언설들은 당시에 채택되지 못하였지만 공자의 사상은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되며 ‘孔門’이라는 무리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후에 ‘유학’ 혹은 ‘유교’라고 불리며 현재까지 동아시
孔門四科)의 바탕이 된 것으로 보아 공자가 사람을 가르치는데 각각 그들의 장점을 따랐다는 것을 여기서 볼 수 있다.
제자들의 본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곳을 보면
閔子는 侍側에 誾誾如也하고 子路는 行行如也하고 有子貢은 侃侃如也어늘 子樂하시다 若由也는 不得其死然이로다[선진12]
민
공자 학교
1년 교육 과정
교과목: 공문육예(孔門六藝)
예(사회, 도덕) + 악(예술) + 서(서예, 문학) + 수(수학, 이공과목) +
사(활 쏘기, 무예) + 이(승마, 수레 몰기 등 실용생활교육)
수준별 맞춤 교육: 인인시교(因人施敎)
학생 특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식과 방향을 달리하다.
세리
국방, 안보
국가문서
孔門十哲), 이라 불린다. 그는 삼. 사십대에 들어 여러 나라를 전전하며 벼슬도 살면서 학문과 인격의 완숙한 경지를 이루었으며 오십대에는 노나라에서 대사관(법무장관)을 지냈으며 육십 대에는 주유천하(周遊天下)하면서 도덕 정치를 추구하였지만 그 당시의 현실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아니하여 정
孔門十哲)중 일인이며 성은 언(言)이고 이름은 언(偃)인 노(魯)나라사람으로 문학과 예(禮)에 대단히 밝은 사람이다. 자유(子游)는 공자가 평소에 강조하였던 예악정치(禮樂政治)를 노나라의 작은 고을인 무성(武城)의 읍재(邑宰:소도시 시장)로 재직 시 이를 몸소 실천했던 사람으로 공자 말씀이라면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