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체자의 고석 방법에 관해서 張涌泉(1995:193-213)은 敦煌寫本의 俗字를 대상으로 ① 편방 분석[偏旁分析], ② 異文 비교[異文比勘], ③ 비슷한 것끼리 귀납[歸納類比], ④ 字書를 증거로 삼기[字書佐證], ⑤ 文義 고찰[審察文義]이라는 다섯가지 방법으로, 이규갑․김애영(1999:474-484)은 고려대장경의 이
字音)에 따라 운(韻)별로 나누어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고 각 글자의 음을 밝히는데 중점을 둔 자전(字典)류의 서적을 총칭.
詩賦의 押韻을 위한 참고서로서의 기능을 가진 운서는 실용적인 용도에 맞추어 음순에 맞추어 배열되어 있는 것이다. ~(통나무183)
지금도 중국의 문인이나 한국의 문인이 漢詩
『切韻(절운)』系의 韻書
* 중국어역사음운학 시대구분
중고음(中古音, Ancient Chinese) ; 남북조 ~ 수당(600)시기의 음
중고음 연구를 금음학(今音學)이라 한다. → 중고음 再構 ; 韻書와 韻圖.
1. 韻書(운서)
한자(漢字)의 音(字音)에 따라 운(韻)별로 나누어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
Ⅱ. 훈민정음(한글)의 창제
1. 훈민정음 창제 이전시기
1) 차자표기법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할 경우 그 글자의 본래의 뜻을 살려 사용하는 경우와 본래의 뜻은 버리고 그 음만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전자를 독(讀)의 원리라 하고 후자를 가(假)의 원리라고 한다.
2) 차
3)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
(1) 자음과 모음의 원리
① 자음의 원리
자음은 소리에 근거하여 사람의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보고 만들었다. 즉, 발음을 할 때의 혀, 입술, 이, 목구멍의 변화를 잘 관찰해서 그 모양을 본떠서 기본 글자 ‘ㄱ, ㄴ, ㅁ, ㅅ, ㅇ’를 만들었다. ㄱ과 ㄴ은 혀가 입안에서 구부러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