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 윤선도의 시조는 기교면에서 탁월하고, 특히 <어부사시사>는 시적 구성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의 시는 즉흥이라기보다는 주로 작흥에 의한 제작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아울러 그의 시조를 흔히 생활과 밀착되었느니, 또는 일상적이고 평범함 속에 아름다움을 찾는
孝宗 淳熙 年間에, 朱熹는 '논어'와《孟子》, 《禮記》
가운데의《大學》과《中庸》을 합하여 ‘四書’라고 칭하였다.
본서를 선택한 이유는 논어에 나타나는 공자의 스승상을 살펴보고 이 스승상이 현대
교육의 이상상과 아울러 성서의 스승상과 새롭게 대화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데
孝宗)이 되었다.
효종시대 송나라와 금나라의 관계는 안정되어 평화가 찾아왔다. 효종은 불필요한 관리의 숫자를 줄이고, 당시 남발기미가 보이던 회자(會子;지폐)의 절제 및 농촌의 체력회복, 강남경제의 활성화등 여러가지 개혁을 추진해 남송은 번영을 구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효종이 1189년 퇴위하
孝宗)을 보도(輔導)했다. 1629년 형조정랑(刑曹正郞) 등을 거쳐 1632년 한성부서윤(漢城府庶尹)을 지내고 1633년 증광문과(增廣文科)에 급제, 문학(文學)에 올랐으나 모함을 받고 파직되었다. 1636년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왕을 호종하지 않았다 하여 영덕(盈德)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나 은거했다.
1652년(효종
孝宗郞) 등이 있다라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뿐이었다.
내 흥미대로 앞에 풍류도를 서술했지만, 책을 읽다보면 상당히 풍류도에 대한 고찰이며 역사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분들의 의견은 분분했다. 주로 다루는 부분이 풍류도를 입증하는 화랑세기 필사본에 대한 언급이다. 화랑세기가 위작이냐 아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