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唐太宗, 用猛將把守宮門??”
궁녀들이 빨리 부축해 일으켜 서비는 연유를 자세히 묻고 곧 상주했다. “폐하께서 어찌 당태종을 배우지 않고 맹장에게 궁문을 수비하게 하십니까?”
燕王道:“不?外廷笑話?”
연왕이 말했다. “외부 조정에서 웃음거리나 말이 두렵지 않습니까?”
旣而倒在御榻,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2. 16,17세기 당시풍의 성행
선조 연간의 문운의 융성을 ‘목릉성세(穆陵盛世)’라 일컬어 왔다. 이 시기는 한국 한문학사에서 절정의 장관을 연출하였다. 고려 말 이래 선초에 이르기까지 성행했던 송시풍(宋詩風)은 중종ㆍ명종 시기를 기점으로 점차 변화의 조짐을 보이다가, 선조ㆍ광해연간에 이
1. 원시시대
원시인들은 동굴 생활을 하면서 벽이나 바위에 그림을 새기거나 그렸다. 원시인들이 그림은 각 부족의 토템을 상징하기도 하고, 부족간의 투쟁을 반영하기도 한다. 이것을 통칭하여 암화(岩畵)라고 한다. 신석기 시대에 이르면,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새로운 표현 도구와 대상을 찾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