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피폐해져가는 농민들의 삶을 위해 여러 실학자 들이 여러 가지 토지제도 개혁방안을 이야기한다. 그 중에 다산 정약용이 이야기한 토지제도 개혁론은 「田論」으로 나타나는 閭田制이다. 이 안은 强豪의 土地兼倂과 지주제도의 폐해를 제거하고 백성의 재산을 均制케 할 것을 문제의
思想의 연원
朝鮮朝 五百年 동안 思想의 主軸을 이루어 온 朱子의 性理學은 宋代에 이르러 새로히 形成된 것이다. 본래 性理學은 先進儒學 즉, 孔孟儒學이 그 時代思潮에 적응하기 爲해 그 理論과 體系를 새로이 定立한 것이다. 그러므로 朱子 性理學의 內面的 本質은 孔子의 「殺身以成仁」
思想’때문이 아니라 근대적 민족개념을 중국현실에 강제적으로 적용한 데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그는 글의 서문에서 소위 ‘민족독립’이란 현행 국가구조를 파괴하고 다른 민족의 이익을 침해하는 것으로서, 국제 패권주의가 ‘인권보장’이라는 허울 아래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 주권국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