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동학사상과 교육 한국 교육의 역사와 사상
    守心正氣)-인간의 경우 자기속에 한울을 모시는 존재이니만큼 수심정기의 자세를 갖추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았다.수심(守心)이란 한울을 맞을 수 있는 마음을 다지는 것이며,정기(正氣)란 한울을 맞이할수 있는 자세를 바르게 지닌다는 것을 뜻한다.한 마디로 시천주는 수심정기의 상태이며,곧 마음과
    2015-06-27 | 800원 | 4p | 인간 사상 사회 인내천 정치 세기   동학사상과 교육 한국 교육의 역사와 사상
  • 최제우 인물분석
    守心正氣)를 수도의 요결로 삼고 포교를 시작하여 도를 천도(天道)라 하고, 농민·천민·유생에 이르는 광범한 계층에 전파했다. 1862년 도수사(道修詞) ·권학가(勸學歌)를 짓고 동학론(東學論)을 집필하며 포교에 전심, 각 지방에 접소(接所)를 설치하고 접주(接主)를 두어 관내의 교도를 관장하게 하였다
    2016-04-16 | 800원 | 4p | 최제우 인물분석
  • 임하 유서 수도하기를 가르침
    임하유서 1.知止歌(320구수): 하날님을 공경하고 三綱五倫 및 忠孝로 修身하고 正心正氣하면 요순시대와 같은 태평성세가 올 것이라는 내용-修道(儒敎) <지지가> 유교적 윤리관에 입각한 삼강오륜의 엄수, 스승효칙, 인의예지의 숭상을 주창하였고, 이의 실천을 통하여 새로운 질서 즉 이상세계의 실현을
    2016-04-16 | 800원 | 5p | 임하 유서 수도하기를 가르침
  • 동학가사 분석
    기말과제물: 『동학가사』분석 2. 龍潭遺辭之第二 林下遺書 1. 知止歌(320구수): 하날님을 공경하고 三綱五倫 및 忠孝로 修身하고 正心正氣하면 요순시대와 같은 태평성세가 올 것이라는 내용-修道(儒敎) 유교적 윤리관에 입각한 삼강오륜의 엄수, 스승효칙, 인의예지의 숭상을 주창하였고, 이의 실천을
    2016-04-16 | 800원 | 8p | 동학가사 분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동양윤리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2021-01-28 | 4,270원 | 113p | 도덕 윤리 맹자 공자 임용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동양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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