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族秩序) 밑에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제도가 제후와 귀족 사이에 침투된 것은 서주(西周) 후반에서 춘추시대에 걸쳐서이다. 종법에 기초한 귀족사회의 질서는 <예(禮)>라고 불리는 것이며 예제도는 전국시대에 들어서 점차 붕괴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후세에 크게 영향을 끼쳤고 송(宋)나
宗法原則 과 儒家思想
유가사상은 수천 년에 걸쳐 중국의 고대 법률을 지배하였고,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사유방식에 융화되어 중국 특유의 법률 의식과 법률 심리를 형성시켰다. 유가의 법률사상은 기본적으로 주(周)나라 이래의 ‘禮治’와 주공(周公旦)이 주장한 ‘덕을 밝히고 형법을 신중히 행한
1. 서론 - 皇帝 지배체제에서의 法과 孝
유교가 국가 통치의 주요한 이념으로 자리 잡은 이래, 孝는 가부장적 권위가 세워지고 유지되도록 하는 근본적인 힘이자 원천이며, 황제지배체제 속에서 忠은 孝와 더불어 국가의 번영과 太平에 기여하는 커다란 원리로 부각되었다. 즉 충과 효는 가정에서부터
Ⅰ.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충효예에 관해선 지극하다.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으며, 상대방을 겸손과 미덕으로 대하는 예의범절 또한 매우 지극했다. 따라서 공자님도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요즘사회는 물질만능시
훈구(勳舊)와 사림(士林)의 대립 구도는 성종에서 연산군, 그리고 중종에 이르는 시기에 집중 부각된다. 그리고 명종 대를 마지막으로 훈구는 사라지고 사림이 주도권을 잡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는 것이다. 훈구세력들은 그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 세조(수양대군)의 계유정난을 기점으로 세조를 지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