宮殿址) 등이 남아 있으며, 특히 1975년 3월부터 76년 12월에 걸쳐 실시된 통일신라시대의 안압지(雁鴨池) 발굴 •복원은 큰 의의가 있는 사업이었다. 이 곳은 원래 7∼9세기에 걸쳐 왕궁이 있던 자리로서 인공지(人工池)인 안압지 둘레에서 당시 건물의 건축부재(建築部材)로 사용된 목재 •와전(瓦
建物址)와의 관계, 또는 건물지와 월지를 포함하는 월지궁의 배치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월지궁을 시대적․공간적 배경으로 살피고, 그 공간에 혼재(混在)된 여러 사상을 하나씩 살펴 그 적용 여부를 논하며, 실질적으로 대지 위에 표현된 배치구성의 수법을 밝히고자 한
Ⅰ. 서론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바뀌는 과정에서 독립성이라 는 개념만 이 강조되어서 부부의 관계나 자녀의 관계조차도 서양식으로 닮아가려는 사 상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 안에서 가장으로서의 남자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약화되고 있는 현실을 보면 그것이 이러
3.창덕궁(昌德宮)의 건물
1) 돈화문(敦化門)
보물 383호로 지정되어있는 돈화문(敦化門)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2층 우진각지붕 네 개의 추녀마루가 동마루에 몰려 붙은 지붕.
다포(多包) 기둥머리 위와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에 짜 올린 공포(拱包). 주로 조선 전기부터 많이 썼다.
건물이다. 창덕
Ⅰ. 들어가며.
중국건축문화는 고대부터 수천 년 동안 자연환경과 인문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받았으며, 각 시대마다 외래문화의 영향을 수용하여 변화와 발전을 하여 왔다. 그러나 그 변화는 건축의 세부적인 부분에만 국한되었으며 수천 년 간 일관성 있게 독특한 건축문화 특성을 유지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