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상제사의 기원과 역사
예전부터 조상제사는 있었지만, 완전히 정착된 것은 조선시대이다. 〃조선은 유교국가였고 후대로 갈수록 주자학을 신봉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그렇기에 많은 양반들이 주자가 저술한 책 중에 하나인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읽었고, 책에 나오는 사시제(四時祭)·초조제(初
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家禮)』(1169년)는 1290년(고려 충렬왕 16) 안향(安珦)에 의해 도입되었고, 1389년(고려 공양왕2) 통치이념으로 성리학이 채택되었으며, 일생의례의 기준이 되었다. 『주자가례(朱子家禮)』를 받아들였지만 가례(家禮)의 내용이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와 일반서민들이 그것을 그대로 시행하기란 지극히 어려
가례(家禮)
<정신을 계승하자>
가례(家禮)란 개인이 일생을 거치면서 치르게 되는 중요한 사건과 관련하여 가족 즉 가정을 중심으로 행하게 되는 일련의 의례(儀禮)절차로써 출생 · 성년 · 혼인 · 회갑 · 사망 · 조상숭배뿐만 아니라 질병 · 취임 · 은퇴 등 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은 다음까지 겪는 의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