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 따라서
관심사는 현세였으며 중국사상의 주류인 유가는 현세 중시
외래사상인 불교도 중국화된 이후 현세성이 강화
토착사상인 도교는 불교보다 더욱 현세적
- 실용성(實用性)
사람들은 실제 문제의 해결에 열중 자연과학 방면에서 가장 발달한 것도 농업, 의학, 수리, 역법 같은 실용적인 과학기술
實用性(인쇄기기나 컴퓨터 등을 통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화면상으로 실제생활에 이용되고 있다.), ④ 한 벌성 및 불가분성(개개의 자모꼴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전체로서의 조합이어야 하고, 자모꼴 하나하나가 분리되어 서체도안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다.), ⑤ 동일성(한벌을 이루는 개개의 자모꼴이
한지함을 만들어내는 아이의 모습에서 그것을 발견한다.
여기에서 실학이란 학문과 생활의 결합, 학문의 實用性 주장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학문과 생활이 어떠한 방법으로 결합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가진 일본의 실학자 후쿠자와 유키치의 사상에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實用性을 바탕으로 資本主義의 效率的 經濟體制를 많이 썼다고 한다. 民族의 富强을 위해서라고 한다.
毛澤東의 文化革命으로 中國의 經濟가 많이 지체 되었던 것을 등소평이 추스리게 되었고, 이후로 經濟는 資本主義, 政治는 사회주의의 이중 색채를 띠게 된다. 그런데 이런 中國의 사회주의 政治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