尊王)의 기치를 높기 들었으나 전국시대에 가면 그마저도 사라져 말 그대로 약육강식의 시대가 오게 된다. 주나라 초기에 1천여 국이나 되던 제후의 수가 마침내는 10여 개 국(제(齊), 노(魯), 정(鄭), 송(宋), 조(曹), 진(晋), 초(楚), 진(陳), 채(蔡), 연(燕), 위(衛), 진(秦) 등)으로 압축되었으며, 이 가운데 패
묵자
1. 묵가의 등장 배경
춘추(春秋)시대는 존왕(尊王)의 기치를 내걸고 주나라 왕을 정신적인 지주로 인정하던 시대이자, 오로지 힘과 힘으로 대결하는 약육강식의 시대였다. 춘추시대는 공자가 지은 『춘추』가 기원전 722년부터 기원전 481년 사이의 역사를 싣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춘추시
尊王)을, 개국정책에 대해서는 "양이"(孃夷)를 외치는 존왕양이운동이 전개되기에 이르렀다.
● 도쿠가와 바쿠후의 붕괴
그러나 사쓰마 한, 아이즈 한 등의 공무합체파가 1863년 조슈 한을 주체로 하는 급진적인 존왕양이파를 교토〔京都〕에서 추방하는 "8월 8일의 정변"이 일어나자 존왕양이운동은 일
尊王攘夷)사상을 외치게 된다. 존왕양이(尊王攘夷), 즉 천황을 중심으로 뭉쳐 오랑캐를 몰아내자고 하는 이 사상은 훗날 도쿠가와 막부를 붕괴시키는 초석이 된다.
이때부터 일본은 개개인의 사상이 갈래갈래 갈라져 폭풍과도 같은 시기를 거치게 된다.
정치이념으로서 천황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는
尊王攘夷運動)의 기치(旗幟)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내세우는 태도나 주장.
를 들고 막부 타도 운동을 벌이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2. 서양열강과 불평등조약.
1780년대 러시아 탐험가들이 시베리아 산림지대를 횡단해 일본의 극동연안에 당도하게 된다. 그것을 기점으로, 이후 연안해역을 탐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