少太山 大宗師(朴重彬, 1890-1943)는 종교와 정치를 기능면에서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하고 성격과 역할로는 엄부와 자모의 관계와 같다고도 하였다. 원불교 개교의 궁극적 동기요 목표인 광대무량한 낙원세계 건설은 사은·사요의 실천과 삼학·팔조의 실행을 통해서 건전한 인격과 은혜가 넘치는 사
근대전환기 철학
1. 척사위정론의 전개
척사위정(斥邪衛政)이란 사(邪)를 물리치고 정(正)을 지킨다는 뜻이다. 지켜야 할 대상인 정(正)은 곧 정학(正學)인 성리학과 조선의 문화를 지킨다는 다른 이질적인 사상·문화체계를 의미한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p327~328
Ⅰ. 개요
일반적인 평화론을 먼저 소게하고 정산의 사상의 근원의 하나인 유교, 불교에서 말하는 평화론을 음미한다. 그러므로 비교 과정에서 차이점과 흡사점을 찾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20세기는 전쟁의 세기이고 과학, 기술의 절정을 이루었다. 더 나아가서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해도
Ⅰ. 개요
정산의 본명은 송도군(宋道君), 법명은 규(奎), 법호는 정산(鼎山)이다. 그는 야성 송씨(冶城 宋氏)의 시조 송맹영(宋孟英 : 고려 목종 AD 997-1009년)의 30대손으로, 부친 송벽조(宋碧照)와 모친 연안 이씨 이말례(李未禮)의 장남으로 경북 성주에서 출생했다. 정산의 집안은 대대로 내려오는 유가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