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동정원(芙蓉洞庭園)
보길도의 부용동정원은 우리나라 삼대 별서정원중(세속의 벼슬이나 당파싸움에 야합(野合)하지 않고 자연에 귀의하여 전원이나 산속 깊숙한 곳에 따로 집을 지어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기려고 만들어 놓은 정원) 의 하나이다.
윤선도가 이 섬에 들어온 것은 1637년(인조15)
尹拯)(1629~1714)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그가 주자학을 버리고 양명학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무엇보다 끊임없는 예송(禮訟)과 당쟁 속에서 허위와 가식으로 얼룩져 가는 정치인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참된 삶의 모습을 양명학 속에서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정제두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공정한 교육/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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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한 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교사는 교과를 잘 가르치는 것으로 충분한가?
사회제도의 덕목: 정의(Justice)
사상 체계의 제 1덕목을 진리라고 한다면 정의는 사회제도의 제1덕목이다. 이론이 아무리 정치하고 간명하다 할지라도 그것이 진리가 아니라면
1. 머리말
청풍김씨 가문은 조선후기 정치사적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본문에서 다뤄보겠지만 김식 때부터 서울지역으로 편입하였지만 본격적인 정계활동은 김육(金堉)이라고 볼 수 있다. 한당의 영수인 김육은 학문적으로 소옹학(邵雍學)을 바탕으로 활동하였으며, 그의 정
성리학의 발전
1. 성리학의 개념과 발전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키는데 그렇다면 그 특징은 어떨까?
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하여 전개되는 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