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분석해 볼 「거타지 설화」는《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기이 제이(紀異第二)>의 진성여왕(眞聖女王) 거타지조(居陀知條)에 나오는 설화이다. [출처] 거타지설화 [居陀知說話 ] | 네이버 백과사전
설화(說話)란 간단하게 말하여 구전되어온 이야기를 총칭하여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居陀知
>에서 이런 영웅이 등장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영웅 설화의 구조라 하면 기이한 출생-고난과 역경-성공적 과업-결혼이다. 하지만 <거타지설화>는 기존의 영웅담과는 아주 약간 차이가 있으며, 그 속에 의미심장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거타지설화>의 모티브를 계승한 서정주 시인
居陀知)설화〉 등이 있다. 그밖에 〈인신공희(人身供犧)설 화〉, 〈관음사 연기(緣起)설화〉, 불전(佛典)의 〈효자 불공구친(佛功救親)설화〉를 핵심적인 설화로 보기도 하며, 오구굿 계통의 〈황천무가 黃泉巫歌〉를 당시의 사회적 윤리에 맞는 소재로 각색한 것으로 보기도 했다. 그러나 정하영(鄭夏
居陀知說話` 외 태몽설화, 용궁설화, 盲人得明說話, 巫歌와 관련된 설화 등 국내의 설화들은 일찍부터 <심청전>과의 부분적 유사성 때문에 근원설화로 추정되어 왔다. 국외의 설화로는, 불교적 신통력과 孝行으로써 아버지의 눈을 뜨게 했다는 인도의 `傳童子說話`, 악신에게 희생제물로 바쳐진 처녀가
居陀知說話)’ 등 국내의 설화들은 일찍부터 <심청전>과의 부분적 유사성 때문에 근원설화로 추정되어 왔다.
국외의 설화로는, 불교적 신통력과 효행으로써 아버지의 눈을 뜨게 했다는 인도의 ‘전동자설화(專童子說話)’, 악신에게 희생제물로 바쳐진 처녀가 위기를 모면하고 다시 살아나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