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도ㆍ개ㆍ걸ㆍ윷ㆍ모의 어의 윷놀이의 ‘놀이’는 동사 ‘놀다’의 어간 ‘놀’에 어미 ‘이’가 붙어서 명사가 된 말이라는 것은 우리가 얼른 보아서 알 수 있다. 또 ‘윷’이란 윷놀이에 있어서 끗수로는 네 끗이지만 그 뜻은 소[牛]를 가리킨 말이다. 그러면 먼저 윷놀이에 있어서 사용되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崔南善 『金鰲新話』란 결초 卓越한 大作이랄 것이 아니며 先儒의 說과 같이 明初 구우의 『剪燈新話』에 依한 一傳奇니 그 體制와 措辭上에서 뿐만 아니라 立題命意와 取材設人에 까지 『剪燈新話』를 藍本으로 하였다 하면서 個別作品을 對比시킨 논의다(崔南善, 『啓明』19, 1927).
․金台俊 金
崔南善)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금오신화》의 소설적인 특성은 첫째,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才子佳人的) 인물이라는 점, 둘째, 문장 표현이 한문 문언문(文言文)으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한 점, 셋째, 일상적·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을 그린 점 등인데, 이는 전기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