散文에 있어서 우리 나라에서 본격적인 文章을 한 것은 三國時代 이후의 일이다. 우리는 選文冊子도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것들에 선발?수록되고 있는 문장들도 대부분 新羅 것에 편중되고 있으며 ,『三國史記』와 같은 史書조차도 新羅를 계승한 高麗의 史官에 의하여 기술된 것이므로 그
〔고 대〕 이 지역은 낙동강에 임한 동부의 초계지역, 황강이 관류하는 합천지역, 남강 상류의 삼가지역 등으로 나뉘어 있다. 각 지역의 선사시대 유적은 합천댐 수몰지구 조사에서 밝혀진 대로, 일찍이 청동기시대부터 제각기 문화권을 형성하여 삼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크고 작은 부족국가들이 이 지
1. 들어가며
우리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 소설의 발생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대립된 두 견해가 있어 왔다. 나말 여초의 전기(傳奇)에서부터 우리의 소설이 비롯된다는 주장이 그 하나이고,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다른 하나이다. 전자의 주장은 우리 소설사
1. 源花에 관한 여러 이야기들.
① 삼국시대에도 매춘의 풍속이 있었다.
고구려:
[후한서]와 [수서]의 기록을 따르면 고구려에서 유녀가 생겨났다고 한다.
지방에서 일어난 고구려 가 다른 여러 부락의 부족을 정벌하여 자리잡을 때에 피정복 부락의 부녀자가 유녀로 전락한 것이며 고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