巡狩碑)를 발견하였다. 저서에 창작 시조집 《백팔번뇌(百八煩惱)》, 시조집 《시조유취(時調類聚)》, 역사서 《단군론(檀君論)》 《조선역사》 《삼국유사해제》 《조선독립운동사(朝鮮獨立運動史)》 등 다수가 있다.
Ⅱ.신체시(新體詩)
1.정의(定義)
한국의 신문학 초창기에 쓰여진 새로운 형태의 시
교차된 천의자락과 허리띠의 율동적인 흐름은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보여준다. 주조 기법은 내부가 비어있는 중공식中空式이며, 금동불로서는 비교적 크기가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두께가 2~4mm에 지나지 않는 뛰어난 주조 기술을 보여준다.
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北漢山新羅眞興王巡狩碑) 국보 3호
巡狩)하여 쿤룬산에서 서왕모를 만나 즐기다가 돌아오는 것을 잊었다고 전해진다. 한대(漢代)에는 서왕모의 이야기가 민간에 퍼졌던 것은 틀림없는 일로, 그와 더불어 동왕부(東王父: 서왕모의 배우자)의 이야기도 보태진 듯하다.
③뇌신(雷神)
고대인들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천둥 ·번개라든지
巡狩碑)에 잘 나타나 있다. 한강유역의 확보는 중국과 직접 통화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되었으며 가야국의 정벌은 기름진 낙동강 유역을 완전히 차지함으로써 후일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게 되는 기틀이 된다.
신라의 이러한 대내외의 발전과 무열왕(武烈王) 김춘추의 탁월한 외교수단에 의해 신라는
巡狩碑)를 세웠다. 561년(왕 22)에는 <창녕비>(昌寧碑)를, 568년(왕 29)에는 <마운령비>(摩雲嶺碑)와 <황초령비>(黃草嶺碑)를 세웠으며, <북한산비>(北漢山碑)를 세운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역시 그 무렵이 아닌가 한다. 이중 <마운령비문>에서는 신라를 다스리는 제왕이 천하의 중심을 장악하고 평화와 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