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정의례는 가정에서 일정한 절차와 격식을 갖추어 행해지는 예절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보면 가정의례는 생활 예절의 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각각의 가족과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례라 하여
근대전환기철학 - 강유위, 양계초, 담사동
1. 강유위(康有爲)의 사상
1) 강유위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강유위(1858~1927)의 원래 이름은 ‘조이(祖이 ’ 이고 자(字)는 ‘광하(廣廈)’ 이며 호(號)는 ‘장소(長素)’ 이며 광동(廣東) 남해(南海) 출신이다. 그는 19세기말 서양을 모범으로 한 자산계급 개량주의
康有爲), 루쉰(魯迅) 그리고 딩링(丁玲) 이 세 명의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고 생각한 점을 간단히 적어보고자 한다.
청조는 내적․외적 위협으로 인한 위기상황을 극복하여 왕조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일련의 개혁을 시도하게 되나, 복잡한 권력구조 내의 투쟁
康有爲] 등의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광서제(光緖帝)까지 동조한 변법자강운동도 서태후(西太后) 등 수구파의 반대로 겨우 100일 유신(維新)으로 막을 내렸고, 의화단(義和團)운동을 계기로 한 외국 군대의 베이징 진주로 수구파가 최종적으로 몰락하였을 때는 입헌안(立憲
康有爲]양계초[梁啓超] 등 입헌군주정을 주장한 단체
인 인사들과 마찬가지로, 공화국이 수립되자 관직을 사임하고 문학과 서예에 몰두했다. 또한 처음부터 혁명에 반대했는데, 그것은 단지 군주에 대한 충성심 때문만이 아니었다. 한족 애국자로서 혁명은 중국에 치명적인 실수이자 재난이라고 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