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장횡거張橫渠1020~1077
    장횡거 ◈ 소전 -장횡거 [張橫渠, 1020~1077] 의 이름은 재(載), 자 자후(子厚)이다. -범중엄에게 [중용]을 수업 받고서 도에 뜻을 두게 됨 -장재와 그의 제자들이 관중 사람들이 많아 장재 일파의 학설을 관학이라 일컬었다. -나라 경제와 백성의 생활에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를 중요시하고 병법과 정전제도
    2016-04-16 | 800원 | 4p | 장횡거張橫渠1020~1077
  • 정명도 논평
    張橫渠), 이정(二程; 정명도, 정이천을 지칭) 등에 의해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 정명도를 계승한 그의 동생 정이천의 학문을 후에 주희(朱熹:朱子)가 집대성 한 것이 주자학(朱子學)인데, 주자학은 이조(李朝)를 통하여 우리 민족의 의식과 일상생활의 가치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에 우리에
    2016-04-16 | 800원 | 3p | 정명도 논평
  • 주회 암 주자朱子주희 1130∼1200
    張橫渠)의 서명(西銘)을 정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으로 설명한 것이다. 주자학은 소위 성리학(性理學)ㆍ도학(道學)ㆍ송학(宋學)으로서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고려 말 안유(安裕: 安珦)가 연경(燕京)에 갔다가 수입해 온 후로 점차로 진흥하여 조선 국가 건설의 지도적 이념이 되었으며
    2016-04-16 | 800원 | 5p | 주회 암 주자朱子주희 1130∼1200
  • [유학] 성리학의 이기론
    張橫渠), 정 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을 계승하여 성리학을 집 대성하였다 성리학의 특징 공자, 맹자의 선진유학을 형이상학적으로 정당화 성즉리(性卽理): 성(性)이 즉 천리(天理) 마음의 본체로서의 성(性)의 입장은 기질의 간섭을 받지 않아 순수 지선(至善)한 것이다 ↓ 맹자의
    2012-04-16 | 1,500원 | 20p | 이기론 성리학 유학   [유학] 성리학의 이기론
  • 태극과 삶의 관계 및 느낀점
    張橫渠)는 그의 『역설』(易說)에서 태극 대신에 태허(太虛)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태허즉기'(太虛卽氣)설을 주장하였다. 주자(朱子)는 정이천(程伊川 ☞ 정자程子)의 이기설(理氣說)에 입각, 태극을 이(理)라고 규정하여, 기(氣)와 분리하였다. 장횡거는 기일원(氣一元)의 입장에서 태극을 기(氣)의 본체
    2011-12-14 | 2,000원 | 3p | 태극 정의 특징 삶 관계 느낀점   태극과 삶의 관계 및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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