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하나) 장재(張載)의 일생 및 저작 장재(1020-1077)는 자가 자후(子厚)이며, 봉상미현(鳳翔郿縣) 횡거진(橫渠鎭) 사람이다. 봉상은 관중(關中)이 있으므로 그 학파를 관학파(關學派)라고 부르며, 후세사람들은 그를 횡거선생(橫渠先生)이라 부른다. 진사(進士)에 천거된 후에 여러 차례 관직을 맡았었다.
    2004-06-18 | 800원 | 4p | 장재 지성 기질지성 본성 천리 천지 우주 만물 자신 천지지성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
    ◇ 소옹(卲擁 또는 卲康節)의 상수 사상 (1011~1077년) - 수를 통해 우주를 본다 1. 생애 중국 송(宋)나라의 학자 ·시인. 호 안락선생(安樂先生). 자 요부(堯夫). 시호 강절(康節). 소강절(邵康節)이라 불릴 때도 많다. 허난[河南]에서 살았으며, 주염계(周濂溪)와 같은 시대 사람으로, 이지재(李
    2010-08-07 | 1,400원 | 7p | 기철학 장재 소옹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
  • 장재張載1020~1077
    장재(張載, 1020~1077) 02-1. 태허가 곧 기다 02-2. 양일과 신화 02-3. 성과 심 02-4. 궁리와 진심 02-5. 사람은 모두 네 동포요, 만물은 모두 내 짝이다 『송명성리학』 2. 북송리학의 건립과 발전 02 장재 02 02-1. 02-2. 02-3. 02-4. 02-5. 02-1. 태허(太虛)가 곧 기(氣)다 장재 태허는 형체가 없으며, 기의 본래 모습이다.
    2016-04-16 | 1,000원 | 23p | 장재張載1020~1077
  • 한국의 기사상의 흐름, 조선조 유학
    朱子와 張載의 氣思想 비교 연구 * 목 차 1. 서론 2. 理와 氣 3. 중국 氣사상의 기원과 전개 4. 한국의 기사상의 흐름 5. 朱子와 張載 氣思想의 哲學的 基礎 6. 朱子와 張載의 氣論 7. 조선조 유학의 氣學派 8. 修養論에서 본 氣의 문화 9. 결론 1. 서론 본 연구는 理와 氣에 관한 문제이다. 주역에 太極이라
    2016-02-04 | 800원 | 18p | 한국의 기사상의 흐름, 조선조 유학
  • [동양철학] 장횡거의 사상
    1. 張載의 생애와 학문 경향 ⑴ 생애 張載(1020-1077)의 字는 子厚이다. 대대로 大梁에 살았으나 뒷날 鳳翔, 邵縣, 橫渠鎭등을 옮겨 살았다.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橫渠先生이라고 불렀다. 어릴 때 孤兒가 되었으나 스스로 학문과 인격을 닦았고 兵書에 관한 책을 즐겨 읽어 功名을 세울 결심을 하기도
    2005-05-09 | 900원 | 7p | 서명 만물 장재 정이천 천지 사람 대한 분수 이것 만물일체설   [동양철학] 장횡거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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