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맹동야서(送孟東野序)
맹동야 맹동야(孟東野) : 751 ~ 814 본명은 맹교(孟郊), 동야(東野)는 호이다. 중국 중당기(中唐期)의 시인. 한유(韓愈)의 복고주의(復古主義)에 동조해 작품도 악부(樂府)나 고시(古詩)가 많았는데, 외면적인 고풍(古風) 속에 예리하고 창의적 감정과 사상이 담겨 있다. 북송(北宋)의
復古主義)를 제창하였다. 그래서 왕희지(王羲之) 이래의 전통적인 서도의 풍격(風格)을 새로이 살려 한 시대에 획을 그었다.
<도예>
원나라의 도예는 작품도 적고 문헌자료도 아주 적어서 그 실정을 밝히기는 어렵다. 단지 송나라에 이어져 장시성[江西省]의 징더전요[景德鎭窯], 저장성[浙江省]의 룽취
< 공안파의 문학 이론 >
1. 공안파 이전의 명대 문학사조
명나라는 외족의 지배에서 벗어나 한족에 의하여 다시 건립된 왕조였기 때문에, 문학에 있어서도 원나라의 문풍을 벗어나 이전 한족의 것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따라서 문단에서도 자연스럽게 복고주의(復古主義) 내지는 의고주의(擬古
복고주의(復古主義)
[명사] 발음 〔-꼬-의/-꼬-이〕
[명사]
1. 과거의 정치, 사상, 문화, 제도, 풍습 따위로 되돌아가려는 태도.
최근 들어 패션의 복고주의 경향이 뚜렷하다.
2. 자기 나라의 고전, 고사(古史)를 중요하게 여기고 외래 사상을 배척하는 사고방식.
결론은 복고주의다. 그러나 두 번째
원대의 회화
원대 회화
중국 원나라(1279~1368) 때의 회화.
원은 북방 계통의 몽골족이 한족 왕조인 남송(南宋)을 멸하고 세운 나라이다.
몽골족은 한족을 정복하여 그 문화를 흡수하고 또 한족의 문화에 동화·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탄생시켰다. 중국에는 외래 민족의 침략을 받을 때마다 새로운 풍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