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復興運動과 信仰樣態에 關한 硏究」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5), 1.
특히 그는 한국의 무디라고 할 만큼 한국교회 부흥운동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신비주의 수업에서 신비주의에 대해 접하는 중에 만나게 되는 김익두를 이 글에서는 그의 생애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의 신앙양태를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실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1930년대 초반부터 이루어졌다. 일제의 식민지 사상․문화정책에 대항하는 ‘朝鮮文化 復興運動’ 혹은 ‘朝鮮學運動’의 발흥이 목적이었다. 항일 민족해방을 위한 문화․사상운동으로 실학이 주목되었던 것이다. 이 전통은 해방 이후에도 계승되어 일제식민지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