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卽理)치양지(致良知)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창하고 나왔다. 즉 원리와 원리 실현의 소재[氣]를 엄격히 구별하여, 마음은 기이고 마음이 갖춘 도덕성 등의 이치는 이(理)라고 한 주자의 견해에 대하여, 만물일체와 불교의 삼계유심(三界唯心)의 입장에서 마음이 곧 이라고 주장하게 되었다. 이에
1. 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주자학의 격물궁리(格物窮理)의 주지주의(主知主義)를 부정하고 간단명료한 심학(心學)을 제창한 것은 남송의 육구연에서 비롯되고, 명대에 와서는 진헌장․루양 등이 그 선구가
들어가며
성리학과 양명학은 양자 모두 외적인 사회의 도덕적 이상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내적인 거룩한 마음자세를 가짐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두 학문은 어떻게 이러한 목표를 실현할 것인가 하는 방법 문제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성리학은 선진 유가의 형이
心卽理說)을 확립하였다. 즉, 주자의 격물치지가 지식 위주인 것에 반해 왕양명은 도덕적 실천을 중시하고 있어 오늘날 주자학을 이학(理學)이라 하고, 양명학을 심학(心學)이라고도 한다.
성즉리(性卽理), 심즉리(心卽理)에서 앞의 性은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해 준 도덕적인 성품이지만, 끊임없이 외부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윤리-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
Ⅱ.본론
1. 심즉리(心卽理)
2. 치양지(致良知)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Ⅲ.결론
1. 후대에 미친 영향
2. 현대적 의미
1-1. 문제제기
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