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
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
1. 맹자(孟子 : B.C. 372-289)의 생애
“맹가(孟軻)는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 : B.C. 483-403)의 제자에게서 학업을 전수받았다. 도(道)에 통달하게 되자, 제(濟)나라 선왕(宣王)에게 유세하여 그를 섬기고자 했으나, 선왕이 그를 등용하지 않았다. 양(梁)나라에 갔을 때에도 혜왕(惠王)은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일반적으로 동서철학사에서 성선론자와 성악론자의 사상적 공통점이 각각 있다. 성선론자는 대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선하나 문화생활(역사생활)에서 인간이 이기심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성악론자는 정반대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이
• 정치-제자백가(諸子百家)사상
→ 춘추 전국 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 역법, 수리, 토목, 건축, 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禮)를 중심으로 한 유가 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