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과 비대칭성(非對稱性)을 지니면서 나타난다. 즉, 어떠한 기호든 그 기호는 활동하던 그 사회의 조건과 문화 환경에 따라 양항 대립 체계를 달리하면서 의미화 된다. 그런데, 양항 대립은 어느 한 쪽이 지배소로 작용하는 비대칭성을 보인다. 즉, 단순한 대립에 머무르지 않고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
1.문제의 성격
<변강쇠가>는 여러모로 독특한 작품이다. 우선 우리문학에서 거의 금기시되다시피 한 性을 주요소재로 했다는 점이 그렇다. 가끔씩 공연되기는 해도 다른 작품처럼 제대로 전승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고,신재효본 <변강쇠가> 사설을 토대로 재구성한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또,다른 판
10-1. 성(性)에 대한 올바른 이해
ꊱ 성이란 무엇인가?
▶동양 : 성(性)을 마음(心)과 몸(生)을 합친 조화(心+生)의 개념
▶인간의 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입장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필요
ꊲ 성에 대한 역사적 관념
(1)고대의 성에 대한 관념
▶역사적으로 보면 가
性)적 특징에 대한 궁금증도 점점 늘어간다. 청소년은 또한 인간의 생식에 관한 기초 지식에 대해 매혹되기 시작한다. 소년․소녀 모두 발달되어 가는 자신의 성적인 느낌과 충동을 서서히 의식하게 되고 어떻게 이것들이 일어나고 표현되는지 알게 된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일종의 실험을 시작하게
性) 역시,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의 좋은 문학소재가 되어왔다. 성(性)에 대한 이야기는 고려가요(高麗歌謠) 등 아주 오래된 우리의 문학 자료부터 계속해서 나타난다. 물론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형식과 표기 방법, 가치관의 차이 등은 조금씩 변해왔지만 성(性)은 질리지 않는 문학 소재가 되어왔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