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嗜好說)을 이해하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그는 종래 성을 이해하는 관점이 잘못되어 있음을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방호범,『儒學과 丁若鏞의 哲學思想』,ksi한국학술정보(주), 2004, p.89 참조
“본심의 전체적인 쓰임을 논하면, 선(善)도 할 수 있고 악(惡)도 할 수 있는 이치가 있으며, 선을 하기가 어
說)과 그 기초가 되는 성선설(性善說), 그리고 이에 입각한 왕도정치론(王道政治論)으로 나누어진다. 공자의 인(仁)의 사상은 육친 사이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친애(親愛)의 정을 널리 사회에 미치게 하려는 것이며, 이 경우, 소원한 쪽보다 친근한 쪽으로 정이 더 간다는 것은 당연시되었다. 가족제에 입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