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를 이루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9세기 초 《료운슈[凌雲集]》 《분카슈레이슈[文華秀麗集]》 《게이코쿠슈[經國集]》라는 칙찬 한시문집이 편찬되었다. 구카이[空海]의 시집 《쇼료슈[性靈集]》와 중국의 시학(詩學)을 발초(拔抄)하여 편성한 《분쿄히후론》 등도 이에 해당한다.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集〉 연보(年譜)에 박상(朴祥)이 48세(1521)에 "왕양명의 전습록을 변론한다"고 한 것이 있고, 김세필(金世弼)도 〈십청헌집 十淸軒集〉에서 "양명 노선생이 심학을 다스렸다"고 했으니, 이를 볼 때 양명학이 우리나라에서 전해진 것은 1521년이 된다. 이해는 왕수인이 50세로 강서(江西)에 있었는데, 양명연
集成)·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 네이버 백과사전
과 팔고문(八股文) 중국 명·청대(明淸代)의 과거에 관한 특별한 형식의 문장. 파제(破題)·승제(承題)·기강(起講)·입제(入題)·기고(起股)·허고(虛股)·중고(中股)·후고(後股)·결속(結束)의 8
集)·해(解)·해고(解詁) 등으로 나뉜다.
과 공영달(孔穎達:574~648)의 소(疏) 소는 주의 권위를 인정하고 주를 더욱 상세하게 해설한 것으로 주석의 주석 또는 2차 주석이라 한다.
가 포함되어 있다. 남송 때 주희(朱熹)가 쓴 〈시집전〉은 영향력이 큰 주석본이다. 청대의 〈시경〉에 대한 연구는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