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화론의 효시
- 소식, 이공린, 소동파
북송(北宋) 문인화(文人畵)
중국의 역사적 전통에서 시와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로서, 그림 속에 시정(詩情)이 들어 있거나 그림 속에 의경(意境)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송대의 화가들 중에는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우아한 시를 써넣는다거나 제재로서 시를 빌
意境과 화가의 생활에 있어서의 수양의 문제 같은 것들은 결코 ‘일획’ 속에 포괄될 수 없으며 더욱이 ‘일획’으로 총괄할 수 없다.
석도의 저서에 비록 이와 같은 약간의 결점이 있기는 하지만, 책 전체를 총체적으로 보면 여전히 가치 있는 이론 걸작이다. 그가 의고주의에 반대하고 회화에서 새로
意境)이 모두 우리나라의 것이라면 우리나라 문학으로 토착화될 수 있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향가문학과의 접목이 바람직한 것이었다. 그러나 신라인들은 끝내 이를 달성하지 못한 채 한문학과 향가문학은 각각 별개의 문학으로 내려오게 되었고 따라서 두 개의 문학세계는 상호간에 아
意境을 드러내려면 어찌해야 하는가? 勤謹[부지런하고 삼감]해야 한다. 근근을 통해 성취한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독보적 경지가 자득 이채경, 《私淑齋 姜希孟의 <訓子五說>에 대한 고찰》,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p.86.
이기 때문이다. 고인의 일을 부지런히 배우되 모방은 삼가야 한다.
意境)을 표현하고 싶다. 그저 스토리만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느낀다.”라고 말한다.
본론으로 들어가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소설과 영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소설을 읽고 나서 영화를 봤는데, 영화를 보고 나서 느낀 것은 ‘무슨 영화를 이렇게 만들었을까?’, ‘내가 만들어도 이것보다는 낫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