慈悲의 대중구제사상
대중의 교리를 ‘큰 수레’라고 말하는 것은 첫째로 그 가르침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교리이기 때문이다. 즉, 개인의 문제에서 대중의 문제로 관심의 비중을 전환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승(小乘, Hīnayāna)이라고 불리는 부파불교(剖派佛敎)는 자신의 구제에만 전념
<Ⅴ>맺는말
이상에서 불교사상에 나타난 복지사상과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불교에 있어서 복지는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였으며 소외된 사람들 즉 사회적 약자를 안타깝게 여기셨음을 알게 하는, 내용들로 꽉 차있다. 병든 자, 헐벗은 자, 굶주린 자, 고통 중에 살아가는 장애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서론
오늘날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이라면 이상적인 신체 이미지를 강요하는 사회‧문화적 압력 속(Tiggemann & Pickering, 1996년)에서 자신의 체형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여성들은 이상적인 이미지에 끊임없이 노출됨에 따라 자신도 그러한 외양적 아름다움의 기준 가운데 하나인 불가능에 가까운 마른
Ⅰ. 서론
현대 사회복지의 경향이 국가 책임론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인간 삶에 대한 조치는 국가 정책으로 해결되어가고 있지만, 그 정책의 이면에는 항상 새로운 사회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서 민간의 자발적인 자선행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소외된 동시대인들을 위한 구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