慶州府) 고적조(古跡條)에 천관사(寺)에서 지은 것으로 추측되는 한시(漢詩)가 있는 것으로 보아 <원사(怨詞)>가 고려 때까지도 불려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원사>의 가사는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노래의 내용은 전혀 알 수 없고 설화를 바탕으로 추측하여 본다면 여인의 애끓는 노래가 <가시
해석된다. 또 신라시대 창녀와 음방(淫坊)이 있었음을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 및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 경주부(慶州府) 불우조(佛宇條)에 실려있는 김유신과 천관녀의 이야기를 들고 있는데, 원화와 화랑제도가 있을 당시에 매음풍속이 있었던 것을 기녀의 기원이라고 보고 있다.
나의 뿌리를 찾아서
1. 나의 시조
시조명: 표암공(瓢 巖 公) 이알평(李 謁 平)
1.1 시조의 유래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갑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으며,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
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
나의 뿌리를 찾아서
1. 나의 시조
시조명: 표암공(瓢 巖 公) 이알평(李 謁 平)
1.1 시조의 유래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갑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으며,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
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
1.기생이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춤, 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