應酬, 一面從孫策計議, 使策出定江東。
술방재인내 잉여여포통사 허작응수 일면종손책계의 사책출정강동
원술이 바로 참고 여포와 여전히 심부름꾼을 어가며 거짓으로 응수하는듯하나 한편으로 손책의 계책을 따라 손책이 강동에 출정하게 했다.
策卽孫堅長子, 表字伯符, 本居壽春, 少年英達, 喜結
應酬하였던 사람이다. 그리고 옥봉의 아우 또한 시와 문장에 능하여 서시랑 문상과 서상국 문종 형제가 그에게 글을 배우기도 했다.
옥봉은 태어나면서부터 남다르게 총명하고 지혜로워 문자를 가르치자 남보다 뛰어나게 깨우쳤다. 어려서부터 가사 노동이나 길쌈, 바느질 등에는 관심이 없었고, 글공
應酬)의 도구에 불과하였다. 이들의 대표자는 <삼양(三楊)>이라고 불리우는 모두 재상을 지낸 양사기(楊士奇), 양영(楊榮), 양부(楊溥)의 세 사람이다.
이와 같은 문풍에 반기를 들고 명 초의 의고 사조를 계승하여 스스로 외고 학파를 형성한 것이 이른바 전칠자(前七子) 전칠자(前七子) ; 이몽양(李夢陽,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却說叛酋滿四, 正在窮蹙, 見楊虎狸被擒復歸, ?問他脫逃情由。
각설반추만사 정재궁촉 견양호리피금부귀 극문타탈도정유
각설하고 반란한 추장인 만사는 바로 끝까지 추격당해 양호리가 사로잡혀 다시 돌아옴을 보고 빨리 그에게 도망한 이유를 물었다.
虎狸隨口胡?, ?說官軍輜重, 盡在東山停頓, 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