懷古詩)》《박연폭포시(朴淵瀑布詩)》《봉별소양곡시(奉別蘇陽谷詩)》《영초월시(初月詩)》 등이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173946)
2. 기존 연구
시조는 조선 전기에 성리학적 사상으로 무장된 사대부 계층에 의해 향유, 발전된 것으로써 남성 주도의 장르이다. 그런데 한편으로
좌천되었을 때 긴 시간 동안 대부분 역사 고적을 찾아 과거를 돌이키며 흥망성쇠의 무상함을 토로한 회고시(懷古詩)를 많이 지었다고 한다. <금릉오제>의 하나인 <오의항> 또한 회고시이지만 회고의 감개에 그치지 않고 당시의 사회 현실과 이를 바라보는 작자의 시각이 반영되어 있어 현실적인 의의가
1. 서론
황진이는 누구나 보편적으로 알고 있듯이 재와 색을 겸비한 조선시대 名妓로, 서경덕, 박연폭포와 함께 松都三絶로 불리었고 그녀 특유의 은유적 표현법을 사용하여, 현재 전해지는 여섯수의 시조 외에도 《만월대 회고시(滿月臺懷古詩)》《박연폭포시(朴淵瀑布詩)》《봉별소양곡시(奉別
사미인곡, 용부가,
시조, 판소리
≪ 차 례 ≫
Ⅰ. 사미인곡
1-1.작가의 생애
1-2.작품 분석
1-3.작품 분석
Ⅱ. 용부가
2-1.작품 해석
2-2.당대 문학사의 특징
2-3.작품분석
2-4.시어,시구 풀이
2-5. 작품에 대한 의견,비평
Ⅲ. 시 조
3-1. 우 탁 <禹 倬>
3-2. 이 조 년 <李 兆 年>
3-3. 김 종 서 <金 宗 瑞>
3-4. 성 종 <成 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