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
이러한 지식들은 감각이나 경험으로부터 얻은 것이기 때문에 확실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진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이성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인식론에서는 참된 인식만이 참이라고 말하며, 그러한 인식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서 회의주의(懷疑主義)를 제시한다.
서지 않으면 실천하지 않고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며 생각하는 회의주의적(懷疑主義的) 인물.
* 혜인: ‘나’의 애인이었으나 다른 남자에게 출가함.
* 관모: 인간의 본능적 이기심과 생존 욕구의 전형을 보여주는 인물.
* 김 일병: 암담한 현실에서 고통받으며 사라지는 민중의 하나.
♠갈등의 양상
懷疑主義]철학 | 브리태니커
여러 영역에서 주장하는 지식에 대해 의심을 품는 철학적 태도.
회의주의자들은 어떤 주장이 어떤 기초에 입각해 있으며 실제로 무엇을 확립하는지 물음으로써 그 주장의 적합성 또는 신뢰성에 도전해왔다. 고대부터 회의주의자들은 독단적인 철학자·과학자·신학자의 주
2.각 철학자들의 주장과 한계
흄
흄의 인식론은 표면상으로는 회의주의적(懷疑主義的) 결말에 도달하는데, 그것은 내재적 현상학의 한 귀결이며, I.칸트를 이성론(理性論)의 독단(獨斷)의 잠에서 깨어나게 하였다.
흄은 도덕의 밑바닥에 ‘공감(sympathy)’을 두고, 그것으로 인해서 사람은 상